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종정보] 마하차이 베타 / Betta mahachaiensis

카테고리 없음

by 김주평 2023. 11. 23. 12:22

본문

Betta mahachaiensis

'KOWASUPAT, PANIJPAN, RUENWONGSA & SRIWATTANAROTHAI, 2012년 명명 / AKA.야생베타, 마하차이 베타, 마하차이엔시스 베타, 베타 마하차이엔시스

베타 마하차이엔시스, 베타 마하차이

 

어원

  • Betta:  ikan betah , 베타를 부르는 말레이어 속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역자 첨가) mahachaiensis: 방콕 남쪽의 사뭇사콘(Samut Sakhon) 지방에 있는 마하차이(Maha Chai) 해안 구역의 이름을 따서 명명.

분류

목 : Perciformes 과 : Osphronemidae

분포

    • 태국 중부 방콕, 사뭇 사콘(Samut Sakhon), 사뭇 송크람(Samut Songkhram) 및 사뭇 프라칸(Samut Prakan) 지방의 소수 지역에서만 발견되었으며 이 지역은 모두 태국 만 연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 대부분의 서식지는 빠르게 확장을 계속하고 있는 방콕과 근접해 있어 극심한 위협에 처해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최근 조사에서는 사뭇 송크람과 사뭇 프라칸에 물고기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다양한 지역의 개체군은 약간의 형태적 차이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꼬리지느러미의 모양은 둥근 것부터 계란형까지 다양할 수 있으므로 수조에서 합사하거나 교배해서는 안 됩니다. (역자 주 : 종의  유전적 순수성을 유지 하고 싶을 경우)

 

서식지

기수, 자주 조수, 해안 습지 에 서식하며 일반적으로 니파 야자(nipa palm)로 알려진 맹그로브 야자 Nypa fruticans 가 있는 지역들이며, 맹그로브야자는 이 환경에 특별히 적응한 유일한 야자 종입니다.

수컷은 종려나무 가지 사이나 나무 밑동의 포 안에 거품 둥지를 만들어 보호와 은신처를 제공합니다.

Samut Sakhon 지역 서식지의 PH는 6.87~7.80 사이로 다양하며 염도는 1.1~10.6 ppt 범위입니다. 

 

최대 표준 길이

5 – 6 cm

수족관 크기

45x30cm의 수조면 한 쌍을 기르는 데 부족하지 않습니다.

 

사육

  • 이 종은 중간정도의 경수나 약한 기수성 조건에서 서식할수 있으며 긴 수초나 부상수초들로 수면이 덮인 그늘진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  
  • 부유목을 사용할 수 있으며 Microsorum 또는 Taxiphyllum spp.와 같은 다른 수초를 심을 수도 있습니다. 작은 토분, 플라스틱 파이프, 그리고 빈 카메라 필름 케이스 같은 구조물을 은신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말린 낙엽의 추가(역자 주: 알몬드 잎 등)로 수면을 덮어줄 수 있고 이 낙엽이 분해될때 미생물들의 성장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치어에게 귀중한 먹이가 될 수 있으며 부패하는 잎에서 방출되는 탄닌 및 기타 화학 물질은 베타에게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유속이 거의 없는 환경에 서식하기 때문에 강한 물의 흐름은 피하고 기포발생기는 스폰지 필터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작동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수족관을 잘 덮고 수위까지 끝까지 채우지 마십시오. 모든 베타 종과 마찬가지 수면 가까이로 종종 올라오며 엄청난 점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자 주: 점프사 주의)

수질 조건

-온도 : 20 – 28 °C

-pH : 7.0 – 8.5

-경도 : 90 – 357 ppm

식성

  • 자연에서는 곤충이나 동물성 플랑크톤을 잡아먹습니다. 야생이 아닌 관상어로 길들여진 임벨리스 베타는 일반적으로 건조 사료를 잘 받아들이지만, 좋은 발색과 발육을 위해 작은 생먹이나 냉동 생물(예: 알테미아 또는 장구벌레)을 충분히 제공해야 합니다.
  • 귀뚜라미나 초파리 같은 작은 곤충도 먹일 수 있습니다. 베타 종은 비만에 특히 취약하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성별에 따른 형태 차이

수컷은 암컷보다 더 화려하고 다채로우 성숙함에 따라 긴 지느러미가 발달합니다.

 

 합사 가능 여부

  • 합사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성향상 혼자 또는 매우 평화로운 종과 함께 키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연에서 비슷한 환경에 서식하는 일부 작은 잉어류와 로치가 적합하지만, 다른 물고기가 있으면 짝짓기를 방해 받을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엄폐물과 은신처가 확보되면 수조에 한 마리 이상의 수컷을 키울 수 있지만 이 경우 수컷 여럿을 키우는 것 보다 번식 목적으로 한 쌍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

  • 버블네스터(Bubble nester)입니다. 특히 암컷을 위한 덮개(뚜껑)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상수초가 있다면 수컷이 거품집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치어가 미로 기관의 발달을 방해받지 않고 따뜻하고 습한 공기 층에 접근할 수 있도록 수족관의 뚜껑은 최대한 밀폐되어야 합니다(일부 사육자는 클링필름/플라스틱 랩을 사용합니다).
  • 짝은 산란 전에 분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컷은 튜브 또는 캔, 넓은 수초 잎 아래 또는 잎이 우거진 부상수초 사이에 둥지를 만들 수 있으며, 완성될 때까지 일반적으로 암컷의 접근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 산란기의 암컷은 색이 더 밝아지고 측면에 어두운 막대가 나타납니다 (역자주: '혼인선'이라 부름) .  산란은 일반적으로 거품집 아래에서 이들의 전형적인 '포옹'으로 발생하며, 수컷은 암컷을 감싸고 있습니다.  (역자 주: 알짜기)  
  • 알짜기 동안 몇 개의 알이 떨어지고 수컷은 이것들을 거품집으로 옮기고 암컷이 돕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암컷이 지쳐 쓰러질 때까지 반복됩니다.
  • 암컷은 더 이상 치어 육아에 관여하지 않으며, 수컷은 거품집을 지키고 돌보는 단독 책임을 집니다. (역자 주 : 독박육아)
  • 알은 24-48시간 내에 부화하고 치어가 난황을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3-4일 동안 둥지에 남아 있으며, 수컷은 떨어진 알과 부화한 치어를 계속 수집하여 거품집으로 올려 줍니다. 위협을 받으면 전체 거품집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도 합니다. 치어가 자유롭게 헤엄치기 시작하면 수컷은 관심을 잃지만 일반적으로 새끼를 잡아 먹지는 않습니다.
  • 처음 며칠 동안에는 인퓨소리아급 음식이 필요하며, 그 후에는 마이크로웜 및 알테미아(브라인쉬림프)와 같은 움직이는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과도한 양을 먹으면 건강 문제가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물 갈이는 아주 조금씩 정기적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 이 종은 개량된 베타종과 임벨리스, 스마라그디나와 교배되어 자연적으로는 발생하지 않은 다양한 색상 형태가 발생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정보

 

 B. mahachaiensis는 과거에 잡종으로 간주되었으나 분자 및 형태학적 분석을 통해 별개의 종임을 확인했습니다. 종명은 처음 발견된 방콕 바로 남쪽의 사뭇사콘(Samut Sakhon) 지방에 있는 같은 이름의 해안 지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특성 조합으로 동종동물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몸체 색상은 갈색에서 검은색이며 무지개 빛깔의 녹색에서 청록색을 띤 색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눈꺼풀에는 두 개의 평행한 무지개 빛깔의 녹색에서 청록색 수직 선이 존재합니다. 갈색에서 검은색의 눈막은 빨간색 줄무늬나 반점이 없습니다. 등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 뒷지느러미 기조는 갈색~검은색이며, 무지개 빛깔의 녹색 또는 청록색 간막과 대조를 이룹니다. 등지느러미의 기부 2/3 이상에 검은색 가로줄이 있습니다. 꼬리지느러미에는 어두운 가로 막대가 없지만 방사형 막의 내부 광선 측면에 작고 검은색 둥근 표시가 있습니다. 배지느러미는 갈색에서 검은색까지 있으며 무지개 빛깔의 녹색/청록색 앞쪽 가장자리와 흰색 끝이 있습니다. 머리 길이 24.9~31.2% SL; 등쪽 길이 17.1-25.2% SL; 등지느러미 기부 길이 12.2~19.3% SL; 배지느러미 길이 21.2~49.6%; 가슴지느러미 길이 15.4~21.3% SL; 궤도 직경 22.8–29.7% SL.

 속 내  밀접하게 관련된  종 의 Betta splendens 복합체 에 포함되어 있으며  , 그 구성원은 다음 특성 세트를 공유합니다: 머리 길이는 짧음 22-31% SL; 종종 밝은 색의 몸체; 무지개 빛깔의 녹색 또는 파란색 패치가 있는 눈의 홍채; 몸은 길거나 가늘다. 머리를 등쪽에서 보면 눈개구는 평행하다. 꼬리지느러미 레이는 빨간색 또는 갈색이며 무지개 빛깔의 방사형 막과 대조됩니다. 무지개 빛깔의 여백이 없는 짝이 없는 지느러미; 수컷의 눈알에는 빨간색 또는 파란색 수직 막대가 있다. 등지느러미 기조 0~II, 7~9; 항문 지느러미 레이 II-V, 21-26.

그룹 내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자 조합으로 설명된 구성원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에 수직, 평행 파란색 막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배지느러미 광선은 파란색이다. 꼬리지느러미는 녹색이고, 끝 부분에는 빨간색 초승달 모양의 띠가 없다. 몸은 비교적 날씬하다.

Betta 속은  Osphronemidae과 내  에서 가장 특이한 종으로,  거의   70개의 인정된 구성원이 있으며, 세기가 바뀌는 이후로 정기적으로 새로운 속이 계속 설명되면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원  종은 고 산성  이탄  습지  숲과 같은 일부 극한 환경을 포함하여 고인 도랑부터 흐르는 언덕 하천까지 다양한 생태적 틈새에 서식하도록 성공적으로 적응했습니다   .


아나반토이데아 아목의 다른 종과 마찬가지로 이 종은 '미로'기관이라 알려진 보조 호흡 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관은 물고기가 어느 정도 대기 중의 공기를 호흡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첫 번째 아가미 아치의 상악 아가미 (위쪽) 부분의 확장을 통해 형성된 짝을 이루는 상아가미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가미 위의 방에 숨어 있으며, 많은 혈관이 발달하고 접힌 피부 플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큰 호흡 표면으로 기능합니다. 그 구조는 종마다 다르게 복잡하며, 더 가혹한 환경에 서식하는 종에서 더 발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조

Kowasupat, C., B. Panijpan, P. Ruenwongsa, and N. Sriwattanarothai, 2012 - Zootaxa 3522: 49-60
Betta mahachaiensis, a new species of bubble-nesting fighting fish (Teleostei: Osphronemidae) from Samut Sakhon Province, Thailand.
Ezoic
Sriwattanarothai N., D. Steinke, P. Ruenwongsa, R. Hanner and B. Panijpan, 2010 - Journal of Fish Biology 77(2): 414-424
Molecular and morphological evidence supports the species status of the Mahachai fighter Betta sp. Mahachai and reveals new species of Betta from Thailand.
Tan, H. H. and P. K. L. Ng, 2005 - Raffles Bulletin of Zoology Supplement (13): 43-99
The fighting fishes (Teleostei: Osphronemidae: Genus Betta) of Singapore, Malaysia and Brunei.

출저: seriously fish

번역: Darius Kim (김주평)

*본 자료는 seriously fish의 문서를 번역한 것입니다. 

반응형